<던전밥> 정보
일본 만화 던전밥을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으로 2024년 1월에 방영되었습니다. 1~3화는 극장에서 재구성한 영상으로 선행 상영되었다고 합니다. 감독은 미야지마 요시히로로 원작 팬이라서 던전밥을 애니화하는 것이 꿈이었다고 합니다. 방영 전에 높은 기대치를 받은 애니메이션이라서 방영 후 높은 기대치에 비해 아쉬운 것도 있지만 작화와 연출이 휼룽하다는 애니메이션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좋은 성적을 내서 1기 최종화 방영 직후 2기의 제작이 바로 결정되었습니다. 회차는 24회차입니다. 현재 만화는 완결난 상태입니다.
<던전밥> 줄거리
던전에서 죽음을 당해도 뼈가 남아 있고 일정한 조건을 갖추면 소생할 수 있는 세계입니다. 라이오스의 파티는 지하 미궁에서 레드 드래곤을 상대하다 공복으로 집중력이 떨어져 전멸할 위기에 처합니다. 라이오스의 동생 파린은 레드 드래곤에게 잡아먹히며 모두가 전멸하기 전에 마법으로 탈출시킵니다. 탈출한 라이오스 파티는 파린이 완전히 소화되기 전에 구조할 계획을 세우지만 대부분의 장비를 던전에 두고와서 경비를 감당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파티를 해산하고 자신의 장비를 팔아 경비를 충당하려고 하지만 라이오스의 일행 중 칠책과 마르실은 의리로 라이오스와 함께하기로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돈을 아끼기 위해 식비를 아끼기로 하고 라이오스는 지금까지 꿈꿔오기만 했던 자신의 꿈을 실행하기로 합니다. 그 꿈은 미궁의 생태계를 이용하여 던전에서 음식을 해먹는 것이었습니다. 마르실과 칠책은 질색하지만 미궁에서 센시를 만나며 던전에서 마물을 이용하여 음식을 해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센시는 미궁에서 마물을 요리해먹으며 미궁의 생태계를 지키고 있었는데 레드 드래곤을 잡으러 간다는 라이오스의 일행의 말에 염룡 요리를 해보고 싶다며 동행합니다. 그러면서 시작되는 던전밥입니다.
<던전밥> 등장인물
라이오스 토덴
던전밥의 주인공으로 라이오스 일행의 리더입니다. 인종은 톨맨으로 남성 전사입니다. 검술이 뛰어나고 간단한 마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생인 파린과 함께 3년 전부터 던전을 돌고 있었고 던전을 오가는 모험가들 사이에서 실력은 좋으나 세상물정을 잘 몰라서 의문인 남매로 유명합니다. 마물을 굉장히 좋아하며 관심이 많습니다. 그냥 관심이 많은 정도가 아니라 마물에 대한 지식도 상당한 편이고 이제는 마물을 요리해보는 것이 소원입니다. 마물만 엮이면 광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마물에는 관심이 많지만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매우 둔해 주위 사람들이 상처입기도 합니다.
마르실 도나토
라이오스의 일행이고 엘프 마법사입니다. 원거리 마법과 서포터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법학교를 다닐 때는 천재라고 불리었으나 라이오스 일행한테는 좀 덜렁이는 마법사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파린과는 마법학교에서 만났습니다. 일행 중 유일하게 부활마법을 사용할 줄 알아서 파티원들은 미궁 심충부에서는 마르실만은 살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몸개그를 담당하고 있고 흑마술을 사용할 줄 압니다.
칠책 팀즈
하프풋으로 미궁에서 풀기 어려운 함정이나 해체를 맡고 있습니다. 하프풋 종족의 특징 때문에 어려보이지만 실제로는 라이오스보다 나이가 많습니다. 일행 중에서는 그나마 마물식에 대해 거부감이 덜한 편이지만 함정으로 만든 요리는 질색합니다. 돈을 중시하여 선금을 받을 경우 일을 가능한 한 해결하려고 하고 일행들이 결정을 못할 때 가끔 결정을 내려주기도 합니다.
이즈간다의 센시
드워프로 미궁에서 마물식을 먹으며 미궁의 생태계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마물식을 위해 10년 넘게 미궁에서 있었으며 음식 솜씨가 매우 뛰어납니다. 일행의 상태에 따라 맞는 요리를 하기도 합니다. 센시는 드워프인데 광물에는 관심이 없어 별종 드워프였습니다. 과거 회상 중 센시가 던전에 들어오게 된 이유가 언급됩니다.
파린 토덴
라이오스의 동생으로 일행이 레드 드래곤에게 몰살당할 뻔 할 때 마법으로 일행을 던전 밖으로 내보내고 죽습니다. 라이오스 일행은 파린을 되찾기 위해 던전 안으로 들어오는데 파린을 구할 수 있을지는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성격은 차분하고 생명을 소중히 합니다.
이즈츠미
수인으로 중간에 다른 파티의 일행이었으나 중간에 낙오되어 라이오스 일행을 따라가게 됩니다. 흑마술로 인하여 고양이와 섞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라이오스 일행과 같이 다니게 됩니다.
검돌이
라이오스가 일행 몰래 숨긴 마물로 라이오스가 휘두르는 검 안에 살고 있습니다. 라이오스가 애정을 담아 검돌이라고 부릅니다. 강한 마물이 나오면 감지합니다.
<던전밥> 오프닝, 엔딩
오프닝 1 : Sleep Walking Orchestra - Bump of chicken
오프닝 2 : 운명 - sumika
엔딩 1 : Party!! - 녹황색사회
엔딩 2 : 반짝반짝한 재 - 리갈 릴리
<던전밥> 후기
던전밥은 굉장히 색다릅니다. 음식을 만들어 먹는 내용은 많지만 던전밥에서는 독특한 마물을 표현하여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색다르게 표현하였습니다. 약간의 개그 요소도 있어 가볍게 보다보면 진지한 파트가 나와 순식간에 집중을 하도록 만듭니다. 제가 bump of chicken 이라는 그룹을 좋아해서 던전밥의 오프닝도 굉장히 즐겁게 들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보다보면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지라고 감탄하게 되고 섬뜩한 장면도 종종 나와서 전혀 지루한 부분 없이 쭉 봤던 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걷는 버섯이 엄청 귀엽습니다. 시즌 2가 제작 결정이 되었다고 하니 기대를 갖고 기다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