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국의 모리아티> 정보 및 등장인물, 후기

by smilequokka 2024. 8. 18.

<우국의 모리아티> 정보

일본 만화 우국의 모리아티를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으로 2쿨 형식입니다. 시즌 1은 2020년 10월, 시즌 2는 2021년 4월에 방영되었습니다. 총 회차는 24회차고 추가로 ova 2회가 있습니다. <우국의 모리아티>는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시리즈를 재구성한 만화입니다. 우국의 뜻은 나랏일을 근심하고 염려함을 말합니다. 셜록 홈즈의 숙적인 제임스 모리아티의 시점으로 19세기 말 전세계 영토의 4분의 1을 차지한 대영제국의 모순을 보고 범죄를 수단으로 사용하여 이상적인 나라를 만들어내고자 한다는 내용입니다. 셜록홈즈의 내용이 기반이기 때문에 흔히 알고 있는 내용도 있지만 007시리즈의 영향도 많이 받아 여러 스토리들이 합쳐진 느낌입니다. 추리와 액션이 적당히 섞여 있어 가볍게 보기 좋은 작품입니다. 애니메이션만 보면 완결인 것 같지만 만화는 현재 연재 중입니다.

<우국의 모리아티> 줄거리

19세기 말, 팍스 브래티니카의 런던. 대영제국의 계급제도에 의문의 갖고 있는 모리아티 백작가의 장남 알버트는 고아원에서 윌리엄(윌리엄의 본명은 나오지 않습니다)과 루이스 형제를 만납니다. 윌리엄과의 대화를 통해 집으로 데려오기로 결정하고 그들은 모리아티 가의 양자가 됩니다. 심장이 약했던 루이스는 모리아티 가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받습니다. 한편 윌리엄과 루이스 형제가 집안의 양자가 된 것에 대해 불만을 품었던 모리아티가의 진짜 윌리엄이 루이스를 도둑으로 몰아세우고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계획을 갖고 있던 알버트, 가짜 윌리엄, 루이스는 모리아티 가에 불을 지르고 나옵니다. 그리고 가짜 윌리엄은 진짜 윌리엄의 행세를 하며 모리아티 가의 차남으로 살아갑니다. 알버트, 윌리엄, 루이스 이 세 사람은 범죄를 수단으로 이 세상을 바꾸기로 결심하며 나아갑니다. 

<우국의 모리아티> 등장인물

윌리엄 제임스 모리아티

셜록 홈즈에 나오는 모리아티 교수를 모티브로한 인물입니다. 어렸을 때 동생과 함께 고아원에서 살다가 알버트 제임스 모리아티에 의해 모리아티 가로 입양됩니다. 모리아티 가의 차남인 윌리엄이 자신의 동생인 루이스에게 벌을 주려고 하자 자신이 대신 포크에 찔립니다. 그리고 진짜 윌리엄이 루이스를 도둑으로 몰아세우려하자 알버스와 같이 계획 하에 모리아티 가를 불사르고 자신이 윌리엄 제임스 모리아티가 됩니다. 그 후 동료들을 모아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범죄를 계획합니다. 그러다 셜록을 만나게 되고 자신의 계획을 실행합니다.

알버트 제임스 모리아티

모리아티 가의 장남입니다. 윌리엄과 루이스를 입양한 사람으로 육군 중령입니다. 세 형제 중 귀족 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바깥 활동은 주로 알버트가 담당합니다. 순간 판단력과 계산이 빨라 윌리엄의 계획이 차질없이 실행될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의붓동생들을 매우 아낍니다.

루이스 제임스 모리아티

모리아티 가의 삼남입니다. 심장병을 앓고 있었으나 모리아티 가의 입양된 후 완치되었습니다. 모리아티 가에 불을 지를 때 계획을 성공시키기 위해 일부러 얼굴에 화상을 입었습니다. 친형인 윌리엄을 매우 따르며 윌리엄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할 수 있습니다.

세바츠찬 모런 대령

셜록 홈즈에 나오는 세바스찬 모런 대령이 모티브입니다. 윌리엄을 돕기 위해 합류하였고 저격총으로 타켓을 저격하거나 동료를 돕습니다. 은근히 동료들 사이에서 놀림의 대상입니다.

프레드 폴록

윌리엄의 동료로 분장을 잘합니다. 연령, 성별 상관없이 분장으로 잘하고 칼을 사용하는 근접전에 강합니다. 무뚝뚝하고 말수가 적고 불의를 참지 못합니다.

셜록 홈즈

우국의 모리아티에서 또다른 주인공으로 셜록 홈즈에서 홈즈를 모티브로 하였습니다. 노아틱 호에서 윌리엄을 처음 만나 윌리엄의 직업인 수학자를 맞추기도 합니다. 뛰어난 추리력으로 윌리엄의 관심 대상이 되었고 같이 협력하여 사건을 해결할 때도 있습니다. 윌리엄을 리엄이라는 애칭으로 부릅니다.

존 H. 왓슨박사

홈즈의 파트너로 동거인입니다. 의사기도 하고 군인출신이라 싸움도 잘합니다. 추리에는 약하지만 홈즈를 바른 길로 이끄는 꼭 필요한 동료입니다.

아이린 애들러

미국에서 건너온 연극배우로 계급에 따른 부조리에 분노하여 돈과 권력을 가진 남자들을 유혹해 계급에 따른 부조리를 해결하며 다녔습니다. 그러다 한계를 느껴 비밀문서를 훔쳤고 이론 인해 목숨을 위협받게 됩니다. 처음에는 홈즈 옆에서 신분을 숨기다가 홈즈가 모리아티 가와 거래해 모리아티 가에 신변이 맡겨지게 됩니다. 모리아티 가는 아이린 애들러의 신분을 완벽하게 지웠고 아이린 애들러는 그 후 제임스 본드로 신분을 바꾸어 모리아티 가에 충성합니다.

<우국의 모리아티> 오프닝, 엔딩

오프닝 : DYING WISH - 하타나카 타스쿠

엔딩 : ALPHA - STEREO DIVE FOUNDATION

<우국의 모리아티> 후기

나라를 걱정하는 모리아티 시점으로 흘러가는 셜록 홈즈라서 살짝 특이합니다. 셜록 홈즈와 모리아티를 새롭게 각색하고 캐릭터들이 잘생겨서 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등장인물이 많고 모리아티 가의 세 형제가 서로 의지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다만 원작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셜록 홈즈와는 다른 전개로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셜록 홈즈에서 모리아티가 절벽에서 떨어지는 부분을 다리 위에서 떨어지는 부분으로 바꾸어 마무리지었는데 만화에서는 이후로도 연재가 되는 것을 보아 다른 이야기가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보다보니 만화가 궁금해져서 만화도 읽어볼 생각입니다.